법인세 절세하는 창업중소기업 세액감면

법인세 절세하는 창업중소기업 세액감면

세액감면을 통해 법인세를 절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세액감면을 통해 법인세를 줄이기 위해서는 적용 가능한 세액공제나 감면 제도를 미리 파악해 두시는 것이 좋은데요. 대표적인 세액감면 전략 중 하나인 창업중소기업 세액감면을 살펴보겠습니다.

창업중소기업 세액감면

창업중소기업 세액감면은 감면대상 업종으로 창업한 중소기업이 받을 수 있는 세액감면 제도입니다. 이 세액감면 제도를 통해 창업 후 최초로 소득이 발생한 연도부터 5년간 법인세의 50%(최대 100%)를 매년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제조업, 건설업, 통신판매업, 음식점업 등의 업종이 감면 대상에 해당합니다.

창업중소기업세액감면

창업중소기업 세액감면율은?

세액 감면율은 창업 지역과 창업 당시 대표자의 나이에 따라 달라집니다. 창업 당시 대표자의 나이가 청년에 해당하고, 수도권 과밀억제권 이외의 지역에 창업했다면 법인세의 100%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 해당 법인의 최대 주주 또는 최대출자자여야 함)

주의사항은?

  • 창업중소기업 세액감면을 받으려면 최초 창업에 해당해야 합니다. 사업의 승계나 법인전환, 사업의 확장, 업종 추가 등은 감면 대상이 아닙니다. 
  • 창업중소기업 세액감면을 적용받던 개인사업자가 기존에 하던 사업을 중소기업 법인으로 전환하는 경우, 세액감면 혜택이 유지됩니다. 
  • 개인사업자로 창업했더라도 별도의 사업장에 법인을 설립해 다른 업종을 창업한 경우라면 감면 대상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사업장이 세액감면 조건에 해당하는 데 적용을 받고 있지 않다면 법인세 신고 전에 꼭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 외에도 법인세를 절세하는 세액감면 및 공제 혜택이 다양하니 법인세 신고 전, 전문 세무사와 상담하여 전략적으로 접근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