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창업 준비해야 할 서류와 업종코드 선택 시 주의사항
사업자등록증: 쇼핑몰 사업자등록하기
사업을 준비하면서 가장 먼저 해야 하는 행정절차 중 하나는 사업자등록입니다. 사업자등록은 사업을 시작한 후에도 가능하긴 하지만 사업 전에 미리 등록해 두시는 것이 더 좋아요. 사업을 위해 사용한 비용은 비용처리가 가능해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업자등록을 할 때는 업종코드 외에도 미리 체크하고 결정해 놓으면 좋은 항목들이 있으니 먼저 확인해 보세요.
쇼핑몰 사업자등록, 업종코드를 꼭 확인하세요
사업자등록을 할 때는 업종코드를 등록해야 하는데요. 업종코드는 사업자등록 시 핵심이라고 할만큼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 업종코드가 중요한 이유는 세금과도 관련이 있기 때문이에요. 업종코드에 따라 세금이 달라질 수 있고 지원금이나 공제혜택 등도 모두 달라지기 때문에 사업에 맞는 업종코드를 선택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쇼핑몰은 어떤 업종코드를 선택해야 할까요?
인터넷 쇼핑몰은 통신판매업으로 분류합니다. 아래 표를 보시면 통신판매업 안에서 또 한 번 세세하게 분류됨을 알 수 있는데요. 이때 적용 범위를 잘 살펴보고 통신판매업 코드 중 내 사업에 적합한 코드를 선택해야 합니다. 특히 영세 사업자라면 업종코드에 따라 종합소득세 신고 시 영향을 주는 단순경비율과 기준경비율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판매 방식과 가장 적합한 코드를 선택해 주셔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이 끝났다면?
쇼핑몰 사업자등록이 끝난 후 꼭 해야 하는 일이 한 가지 더 있습니다. 통신판매업신고증을 발급받아 제출하는 것인데요. 통신판매업신고증은 온라인으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고자 하는 사업자가 법적으로 사업을 영위할 수 있도록 허가하는 공식 문서입니다. 인터넷 쇼핑몰 사업자는 통신판매업신고증 제출 의무가 있어요.
통신판매업신고는 사업자등록 완료 후 관할 지방자치단체(군청, 구청, 시청 등)에 방문하거나 정부24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하실 수 있습니다.
쇼핑몰 창업 시 준비해야 하는 기본적인 서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쇼핑몰 세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
📮 일주일에 한 번, 혜움에서 세무 뉴스레터를 보내드립니다. 실용적 세무 지식부터, 지원금 소식, 재밌는 세무 이야기까지 주간혜움에서 만나보세요.
주간혜움 구독하기 (무료)ㅣ주간혜움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