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업승계 증여세 과세특례 개요

가업승계 증여세 과세특례

창업세대의 고령화가 가속화되면서 가업승계는 기업 경영자의 중요한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원활한 가업승계를 지원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가업승계 세제혜택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가업승계 세제혜택 중 하나인 가업승계 증여세 과세특례에 대한 내용과 주의사항 등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가업승계 증여세 과세특례란?

경영자가 계획적으로 사전 상속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가업 주식을 증여하는 경우 600억 원을 한도로 10억 원을 공제 후 10%의 저율로 증여세를 과세합니다. 가업주식을 증여받은 후 증여자가 사망한 경우에는 증여시기에 관계없이 상속세 과세 가액에 가산하여 상속개시일 현재 가업상속 요건을 모두 갖춘 경우에는 가업상속공제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가업승계

가업승계 증여세 과세특례 요건

가업의 승계에 따른 증여세 과세특례는 가업승계를 목적으로 증여한 법인의 주식이 적용 대상이며, 개인사업자의 토지, 건축물, 기계장치 등의 사업용 자산은 적용 대상이 아닙니다. 

1. 수증자 요건

  증여일 현재 18세 이상이고 거주자인 자녀이어야 합니다. 

  가업 주식을 증여받은 수증자 또는 그 배우자가 증여세 신고기간(증여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3개월)까지 가업에 종사하고, 증여일로부터 3년 이내에 대표이사에 취임해야 합니다. 


2. 증여자 요건

 가업주식의 증여일 현재 중소기업 등인 가업을 10년 이상 계속하여 경영한 60세 이상인 수증자의 부모(증여 당시 부모가 사망한 경우에는 그 사망한 부모의 부모를 포함)이어야 합니다.

  증여자는 최대주주로서 그와 특수관계인의 주식을 합하여 해당 법인의 발행주식총수 또는 출자총액의 40%(상장법인은 20%) 이상의 주식 등을 10년 이상 계속하여 보유하여야 합니다.


3. 가업 요건

  증여일이 속하는 법인세 사업연도의 직전 사업연도 말 현재 상증령 별표에 따른 가업상속공제 적용 업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면서 조특령 §2① 1, 3호 요건(중소기업기본법상 매출액, 독립성 기준)을 충족하는 자산총액 5천억 원 미만인 중소기업이어야 합니다.

  증여일이 속하는 법인세 사업연도의 직전 사업연도 말 현재 상증령 별표에 따른 가업상속공제 적용 업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면서 조특령 §9④ 1, 3호 요건(중견기업 성장촉진 및 경쟁력 강화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2②1호, 독립성 기준)을 충족하는 증여일의 직전 3개 법인세 사업연도의 매출액*의 평균금액이 5천억 원 미만인 중견기업이어야 합니다.

가업승계 증여세 과세특례 사후관리 규정

수증자가 증여일 이후에 정당한 사유 없이 아래의 어느 하나의 의무 요건을 이행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일반 증여재산으로 보아 이자상당액과 함께 기본세율(10~50%)로 증여세가 부과됩니다.

  증여세 과세표준 신고기한까지 가업에 종사하지 않거나 증여일부터 3년 이내에 대표이사로 취임하지 않는 경우

  증여일로부터 5년 이내 가업에 종사하지 아니하거나 가업을 휴업하거나 폐업하는 경우

 증여일로부터 5년 이내 수증자의 지분이 감소하는 경우

확인 및 주의사항

 증여세 과세특례 적용 시 증여세 신고세액공제는 적용대상이 아닙니다.

② 증여세 과세특례가 적용되지 않은 일반 증여재산과 합산하지 않습니다.

③ 증여일 현재 주식을 평가해야 하므로 증여시기에 따라 증여재산가액과 세금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④ 일반 증여재산은 10년 이내 증여분만 상속재산에 가산되는 반면, 증여세 과세특례가 적용된 주식 등의 가액은 증여시기에 관계없이 증여자 사망 시 무조건 상속재산에 가산하여 상속세로 다시 정산합니다.

⑤ 가업주식에 대한 세금은 추후 상속세로 정산되기 때문에 증여자가 사망 시 가업상속공제(상증세법 §18의2)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가업승계 증여세 과세특례를 적용받은 혜택이 사라지게 됩니다.

⑥ 분납(2개월) 및 연부연납제도**(5년, 개정안 20년)**를 통해 일시적 세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일반증여와 가업승계에 대한 증여세 과세특례 비교

가업승계 증여세

원활한 가업승계를 지원하는 가업승계 증여세 과세특례 내용과 확인 및 주의사항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가업승계 증여세 과세특례는 조세특례제한법상 세제혜택 제도로 과세특례를 적용받기 위한 요건과 사후관리가 매우 까다롭기 때문에 의사결정 전 반드시 관련 전문가를 통해 가업승계 방안에 대해 검토하시고 진행하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가업승계에 대한 컨설팅이 필요하시거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상담 신청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