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나엔컴퍼니 – 성장하는 온라인 쇼핑몰의 회계, 세무 관리 노하우

나나엔컴퍼니는 여성의류를 유통하는 업체로써 온라인쇼핑몰 ‘리본타이’와 ‘하이블로거’를 비롯하여, 오프라인매장 ‘메르시’까지 운영하고 있다. 현재는 고객들의 성원에 힘입어 여성의류뿐만 아니라 악세사리/잡화/침구/데코소품 등으로 판매영역을 넓혀가고 있으며, 국내시장을 넘어 중국, 일본 등 해외시장으로의 도약을 꿈꾸고 있다.

성장하는 과정에서 가장 어려운 것은 내부 회계관리였습니다

정기 세무조사를 받은 경험이 있는 나나엔컴퍼니는, 내부 회계관리를 위하여 ERP를 도입하는 등 다양한 시도를 하였다. 하지만 아무리 국내 유수의 ERP라도 직접 사용하는 것이 어렵다는 불편함이 있었다. 그래서 회계직원을 따로 채용하게 되었는데, 거래량이 늘어나는만큼 세무 · 회계 업무를 도와줄 서비스가 필요하게 되었다. 그래서 선택한 것이 혜움이다.

미리 준비할 수 있어 부담스럽지 않았던 부가세 납부

나나엔컴퍼니는 부가가치세 신고 전에 매출 · 매입세액 현황을 건 별로 보여주고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이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기존의 세무서비스는 납부할 세액에 대한 통지만 해주었기 때문에 매출액과 매입액의 차이가 클 경우, 과한 부가세 납부액을 준비하느라 당황스러울 때가 종종 있었다. 하지만 혜움의 서비스는 매월 매출액과 매입액을 보고해주므로 부가세 납부액을 미리 예측하고 준비할 수 있게 해주었다. 게다가 건 별로 일일이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신고된 부가세 납부액에 대하여 기존의 세무서비스보다 신뢰할 수 있었다고 한다.

undefined

사업 흐름을 보여주는 ‘월간리포트’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나나엔컴퍼니는 혜움의 서비스 중, 회계현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매월 매입매출을 보고해주는 ‘월간리포트’를 추천한다. 매출에 대한 분석뿐만 아니라, 매입에 대해서도 세무사님들이 항목별로 일일히 분석해서 보고해주기 때문에, 회사의 자금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도움이 된다고 한다. 일반적인 세무서비스는 일 년에 한 번 정도의 상담으로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않았지만, 혜움은 마치 똑똑한 회계직원을 둔 것처럼 일을 맡길 수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