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전환하려면 필요한 비용은 얼마일까요?

법인 전환 시 필요한 비용

  • 법인설릴등기 비용
  • 결산 및 세무업무 비용
  • 등기자산 취등록세
  • 회계감사 비용
법인전환 시 영업권, 부동산 자산의 법인 취득을 고민해 보시면 절세에 도움이 됩니다.

개인 사업자의 매출이나 자산의 여부, 보유하고 있는 현금 여유 등을 고려하여 어떤 형태로 법인을 전환하실지 결정하셨다면, 전환과정에서 어떤 비용이 들어가는지 면밀히 파악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자칫 예상하지 못한 비용이 발생하면 전환 과정에서 곤란함을 겪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선 신설법인을 설립하는 첫 번째 방법에 대해서 살펴 보겠습니다.

1. 법인설립등기 비용

신설법인을 설립하는 경우는 새롭게 법인을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법인 설립 등기 비용이 필요합니다. 등기 비용의 경우에는 어떤 방식으로 법인을 전환하든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첫 번째 방법은 이런 등기 비용만 필요하므로 간단한 설립 방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2. 결산 및 세무업무 비용

포괄 양수도 법인으로 진행하시는 경우에는 세무 대리인이 개인 사업자에 대한 결산 업무를 반드시 진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관련 세무업무 비용이 발생하며 일종의 권리금이라고 할 수 있는 영업권과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의 감정 평가를 위한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허권이나 디자인권과 같이 등록이 필요한 자산이 있다면 소유권을 이전하는 과정에서 등록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등기자산 취등록세

세감면 포괄 양수도를 하는 경우에는 절차상 지켜야 할 요건이 많고, 소유권 이전에 따른 취등록이 발생하므로 감정평가와 취등록세 비용, 관련 세무업무 비용이 일반 포괄 양수도보다 더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절차와 요건의 복잡성 때문에 세감면 포괄양수도의 경우 비용이 더 증가하지만 받을 수 있는 혜택을 같이 고려해 보면 전체적으로는 절세 효과를 더 많이 가져갈 수 있습니다.

4. 회계감사 비용

마지막으로 현물 출자 법인전환을 하는 경우에는 회계 감사까지 받아야 하고 법원의 조사절차 등 과정의 복잡성이 크게 증가하여 포괄양수도에 비해서 비용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법인전환 시 절세 항목도 놓치지 마세요!

전환 과정에서 최대한의 혜택을 끌어내기 위해 고려해볼 절세 포인트를 놓쳐선 안됩니다. 우선 영업권 평가입니다. 개인사업자에서 영위하던 경제적 가치를 미래 가치로 환산해서 그 권리를 영업권으로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법인에서 발생한 소득을 대표님의 개인자금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급여 등의 형태로 소득세를 납부하고 인출해야 하는데 영업권은 이 소득세를 최소한으로 줄이면서 대표님의 개인자금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법인 전환 과정에서 10억의 영업권 평가를 받는다면 대표님은 10억의 40%인 4억에 대해서만 소득세를 납부하고 법인의 소득에서 10억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의 부동산을 법인 명의로 이전하는 경우 개인에게는 차익이 발생합니다. 실질적으로는 명의만 바뀌었을 뿐 대표님께 소득이 발생한 것은 아니기에 전환과정에서 큰 걸림돌이 되는데요. 국가에서는 법인으로 전환을 장려하기 위해서 발생하는 양도차익에 대한 소득세를 추후 법인이 실제로 처분하는 시점까지 양도소득세를 이연해 주어 납부를 연기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환과정에서 요건을 맞추어 이 혜택을 놓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법인 명의로 개인 사업자의 자산을 이전하는 과정에서 취득세가 발생합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실질적으로는 명의만 바뀌게 되는 것이므로 법인 전환을 장려하기 위해 요건을 맞추는 경우 취득세의 75%를 감면해 주므로 빠뜨리면 안되겠습니다.

법인전환을 고민중이라면?
전문가와 상담부터 받으세요. 절세의 폭이 달라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