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카드, 딱 이렇게만 쓰세요!

안녕하세요. 세무법인 혜움 박영은 세무사입니다.

법인카드로 사용한 비용은 추후 업무 상 비용으로 처리하여 세금 감면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법인카드를 대부분 사용하고 계실 텐데요. 법인카드는 세무조사 시 주의 깊게 살펴보는 항목이기도 해서 사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여러 가지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 없이 법인카드는 업무와 관련한 비용만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법인카드 A to Z 퀴즈로 풀어보세요

1️⃣ 다음 중 법인카드 사용 후 입증 자료가 필요한 경우를 모두 골라주세요.

A. 근무일이 아닌 공휴일 또는 주말에 사용한 경우
B. 평소 업무 장소에서 멀리 벗어난 곳이거나 업무 장소 외에서 사용한 경우
C. 정상적인 업무시간 외 심야나 새벽에 사용한 경우
D. 특정 장소에서 여러 차례 집중적으로 사용한 경우
E. 한 거래처에서 같은 날 여러 번 사용한 경우

 

💡 몇 개나 고르셨나요? 정답은 5개! 위 사례 모두 입증 자료가 필요한 경우에 해당합니다. 이럴 때 도움이 되는 게 바로 법인카드 지출내역 관리대장인데요. 사용부서, 사용일자, 신청금액, 사용자, 사용목적, 카드번호 등을 기재하여 관리하면 추후 입증 자료가 필요할 때 바로 사용하실 수 있어요.

 

2️⃣ 김대리는 공식행사에 사용할 고가의 양주를 구입하려고 합니다. 법인카드를 사용해도 될까요?

A. YES    B. NO

 

💡 정답은 YES! 여기서 중요한 것은 공식행사라는 점입니다. 이런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고가의 주류, 귀금속, 골프용품, 건강보조식품 등은 법인카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법인카드 사용 규정을 미리 명확하게 만들어 법인카드로 결제할 수 없는 대표 물품 등을 명시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라도 실수로 법인카드를 사적으로 또는 사용 규정과 다르게 사용했다면 해당 비용을 법인통장으로 입금해야 합니다.

 

3️⃣ 다음 중 법인카드 사용이 제한되는 대표 업종이 아닌 것은 무엇일까요?

A. 가요주점   B. 미용실   C. 오락실   D. 문구점   E. 노래방

💡 너무 쉬웠다고요? 정답은 D. 문구점입니다. 단, 일부 업종의 경우 접대비 또는 회식비 지출 시에는 예외일 수 있는데요. 접대비 또는 회식비로 사용한 경우 사용 경위를 입증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접대비나 회식비에 대한 사내 규정도 마련해 두시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