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거래했을 때 세금은?

비트코인과 세금

가상자산이란 경제적 가치를 지닌 것으로서 실물 없이 사이버상으로만 거래되는 전자화폐를 말합니다.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같은 가상화폐, 코인 등이 모두 가상자산인데요. 가상자산의 거래가 활발해지면서 기업도 가상자산에 투자하거나 거래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가상자산의 세금처리는 어떻게 할까요?

가상자산의 소득세

법인이 가상자산을 매입하게 되면 회계상 자산에 해당하고, 가상자산으로 소득이나 수익이 발생한다면 매도 시점의 이익에 대해 법인세가 과세됩니다. 가상자산의 경우 선입선출법을 적용하기 때문에 먼저 구입한 자산을 먼저 판 것으로 처리합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반복적으로 가상자산의 거래가 이루어진다면 사업소득으로 보고 종합소득세를 신고하고 납부해야 합니다. 

사업자가 아닌 개인의 경우 현재는 가상자산의 시세차익에 대해 과세를 하지 않고 있지만, 2025년부터는 가상자산의 양도 및 소득에 대한 과세 정책이 시행될 예정입니다.  

가상자산의 부가가치세

가상자산의 공급은 현재 부가가치세 과세 대상으로 보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상 자산을 채굴하는데 들어가는 비용 등에 대한 매입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가상자산의 상속세와 증여세

가상자산을 상속하거나 증여하는 경우 세금이 부과됩니다. 이때 가상자산의 평가는 1개월 동안 거래소가 공시하는 하루 평균가액의 평균액으로 평가하는데요. 아무래도 자산 평가 방식 자체가 복잡하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업에 유용한 실무 세무부터 재밌는 세금 이야기까지 대표님을 위한 콘텐츠를 만듭니다. 
혜움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면 매주 화요일 더 유익한 콘텐츠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주간혜움 구독하기  ㅣ 혜움 상담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