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 대출 거절 방지하려면? 4가지 주의점 알아두세요

사업을 하다 보면 갑작스럽게 큰 자금이 필요한 경우가 생깁니다. 이때 많은 분들이 가장 먼저 사업자 대출을 떠올리실 텐데요. 사업자 대출은 개인 대출과는 다르게 영업 현황, 재무 현황 등 여러 요소가 대출 심사에 반영되기 때문에 주의할 점이 많습니다. 사업자 대출 신청 시 주의점은 무엇인지 이번 글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① 사업자등록증은 필수, 휴•폐업상태는 금물

사업자 대출은 사업자등록증을 보유한 사업자만 신청할 수 있어요. 만약 사업자등록증이 없다면 개인대출 신청만 가능합니다. 또한, 휴업•폐업 상태라면 대출 신청이 제한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매출액, 영업 현황 등이 대출 심사 조건에 포함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에요.


②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평소에도 관리해 주세요

사업자 대출 심사에 사업자 개인의 신용평가가 반영되는 경우도 있어요. 그래서 평소에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신용점수를 잘 관리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연체가 발생했다면 대출금과 이자를 모두 상환했더라도 최소 1년 동안은 연체기록이 반영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③ 다중채무*에 주의하세요

상황에 따라 여러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는 걸 고려하는 경우도 있으실 텐데요. 제1금융권을 제외한 기타 금융기관에서 다중채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제3금융권인 대부 업체에서 다중채무가 발생할 경우 사업자 대출 신청 시 거절 사유로 이어질 수 있어요.

* 다중채무: 여러 금융기관에서 중복으로 돈을 빌리는 행위

④ 정부 및 공공기관이 지원하는 대출부터 확인해 보세요

이제 막 사업을 시작했거나, 매출 규모가 작은 소규모 사업자이신가요? 그렇다면 우선 정부 및 공공기관의 정책 자금부터 확인해 보세요. 소상공인 정책자금에서는 업종, 창업 형태에 따라 세분화된 자금을 저금리로 대출받을 수 있어요. 사업 특성에 따라 신청 가능한 지원 자금의 종류가 다르니, 현재 사업에 알맞은 대출 상품을 꼼꼼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참고] 사업자들이 많이 찾는 정책 자금 대출 상품은?

  • 새희망홀씨Ⅱ: 저신용•저소득자를 위한 대표적인 서민금융상품으로, 3,500만 원 이내의 한도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사잇돌대출: 중 · 저신용자를 위한 대출 상품으로, 최대 2,000만 원 한도로 중금리 신용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자 대출은 자금 활용 목적에 따라 크게 두 종류로 나누어집니다. 기업의 운영을 목적으로 받는 운전자금 대출, 그리고 공장이나 토지, 생산설비 구매를 목적으로 받는 시설자금 대출이에요. 사업자 대출을 신청할 때는 앞서 소개해 드린 4가지 주의점과 더불어 자금의 활용 목적까지 염두에 두고 알맞은 상품을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 함께 읽을거리






원활한 사업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 자금. 현명한 절세 전략을 세우는 것으로도 지킬 수 있습니다. 업종별, 규모별, 매출별 가장 알맞은 절세 방향을 혜움의 전문 세무사와 상담하여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