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기장료 얼마가 적당할까?(세무조정료 내는 이유)

사업을 시작하면 반드시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 있는데요. 바로 세무 업무입니다. 그런데 웬만한 전문성을 갖추지 않은 이상 세무 업무가 꽤 어렵게 느껴지곤 하는데요.

 

그래서 전문 세무사에게 일을 맡깁니다. 그럼 그에 응당하는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데요. 세무 신고만 한다면 그 신고 비용만 내면 되지만 만약 장부 작성까지 한다면 기장료를 내야 합니다.

 

그럼 세무기장료는 얼마가 적당할까요? 정해진 가격이 있을까요? 세무기장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평균적인 세무기장료 가격

사실 세무기장료에 딱 정해진 가격은 없습니다. 세무사마다 다르죠. 하지만 시장에 형성된 평균적인 가격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월 기장료는 평균 10만 원 정도이고, 세무조정료(종합소득세 신고 시)는 평균 30만 원 정도입니다.

여기에 개인사업자의 매출에 따라서 기장료가 상향 조정되기도 합니다. 세무기장을 맡기고자 하신다면 앞서 말씀드린 시장 평균 가격을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세무 신고와 기장

그런데 이때 세무기장을 꼭 해야 하는 것인가 하는 의문이 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세무기장이란 법인세 또는 소득세의 근거가 되는 장부를 작성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세법에 따르면 사업자는 의무적으로 장부 작성 즉, 세무기장을 해야 합니다. 다만 영세한 사업자의 경우 복식부기는 부담이 될 수 있어서 업종별로 수입이 일정 금액 미만인 경우에는 간편장부로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신고만 하시는 분들은 보통 연 매출 4,800만 원 미만의 영세 사업자분들이죠. 이분들의 경우 법적으로 세무기장을 해야 하는 의무가 없기 때문에 무기장 가산세의 대상도 아닙니다. 그래서 꼭 기장을 할 필요는 없죠.

즉, 일정 소득 미만의 영세 사업자분들은 기장을 할 의무는 없고, 소득이 큰 사업자분들의 경우에는 복식부기 대상자가 되므로 세무기장을 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꼭 기장을 할 필요가 없는 영세 사업자분들도 결국에는 기장을 하시는 것이 더 유리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왜냐하면 여러 혜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영세 사업자도 세무기장을 하면 좋은 이유

1. 소득세 세액공제 가능

먼저 기장 내역이 있으면 기장에 대한 세액공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소득세에 대해서 100만 원 한도로 일정 비율 세액공제가 가능하죠.

2. 사업의 매출 및 매입 흐름 파악 가능

또 기장을 통해 장부가 한번 싹 정리하기 때문에 사업의 매출 및 매입 흐름을 한눈에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정기적으로 매출, 매입 관리를 하기가 힘든데 기장을 해 두면 우리 사업이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 어디에서 손실이 발생하는지, 어떤 이익이 가장 많은지 등을 확인할 수 있죠.

3. 결손금 이월을 통한 세금 공제

자리를 잡기 전인 사업 초창기에는 아무래도 결손금이 발생하기 마련인데요. 그런데 결손금까지 포함해서 장부 작성을 해 놓으면 그 결손금을 다음 연도에 비용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결국에는 장부 작성을 하는 것이 더 이득이라 할 수 있죠. 기장을 맡기시면 일반적으로 신고 업무도 함께 처리되므로 영세 사업자분들께도 기장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4. 세무 신고 비용 포함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세무기장을 하게 되면 거기에 일반적으로 신고 비용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원래 신고를 해야 했던 분들이라면 더 이득이 되겠죠.

다만 종합소득세 신고 시에는 별도의 세무조정료를 내야 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는 아무래도 복잡하기 때문에 별도의 신고료를 받는 것이죠.

👉 세무조정료 내는 이유

세무조정료를 별도로 내야 하는 이유를 좀 더 자세히 설명해 드리면요. 우선 세무조정이란 회계장부가 세법과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 그 회계와 세법의 차이를 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세금을 계산하기 위함이죠.

즉, 기장과 법인세 신고를 위한 비용이 바로 세무조정료인데요. 이때 기장에 대한 비용은 월마다 내는 월 기장료였던 것이 아니냐? 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엄밀히 말하자면 기장료는 기장 즉, 장부를 작성하는 것에 대한 비용은 아니고 여러 상담과 원천세, 부가세 등의 세금을 신고하는 신고대리 비용입니다.

업계 평균의 세무기장료와 별도로 내야 하는 세무조정료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두 개념 사이에 명확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를 알아두시면 추후 세무기장을 맡기는 데 분명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그러니 잘 유념해 두시길 추천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