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기장이 뭐죠? 세무기장이 필요한 사업자는?

세무기장이란? 세무기장 꼭 해야 할까요?

세무기장이란?

세무기장이란 세금을 매기고 거두어들이기 위해 사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거래의 매출과 매입을 장부에 기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세무기장 서비스라고 하면 장부를 작성하는 것 외에도 각종 세금(법인세, 부가세, 원천세 등)을 신고하는 것까지 포함하여 말합니다. 

세무기장은 꼭 해야 할까?

사업자의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세무기장은 매월 장부 작성에 대한 수수료가 발생하는 서비스입니다. 영세사업자일 경우 충분히 부담이 되실 수 있어요. 따라서 매출 규모가 작은 영세사업자나 간이사업자, 간편장부 작성자, 직원이 없이 혼자 사업을 하는 경우 등에는 세무기장을 하지 않고 신고대리 서비스만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세무기장이 필요한 사업자는 누구일까?

1. 복식부기의무자

복식부기의무자라면 세무기장을 권해드립니다. 복식부기는 차변과 대변을 이용해서 현금의 입출금 기록뿐만이 아니라 거래의 원인과 결과까지 기록하는 보다 복잡한 장부 작성 방식입니다. 복식부기의무자의 경우 복식부기 작성뿐만 아니라 기업 회계의 기준도 지켜야 하기 때문에 회계 직원을 채용하거나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법인사업자와 개인사업자 중 전문직(변호사, 의사 등)에 해당하는 경우 규모에 상관없이 복식부기작성의무가 적용됩니다. 

2. 직원을 채용하는 경우

간편장부 대상자라도 직원을 채용하는 경우라면 세무기장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직원을 채용하게 되면 장부를 작성하는 일 외에도 매월 원천세 신고, 지급명세서 제출, 4대보험 업무 등이 추가됩니다. 이렇게 추가되는 업무는 기한을 지키지 못하거나 실수나 누락 등이 있을 경우 가산세 납부 부담이나 세금을 더 많이 내게 되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세무기장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게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3. 정부지원, 투자, 대출이 필요한 경우

특히 스타트업이라면 창업 초기에 정부지원이나 투자 대출이 필요한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 필수로 제출해야 하는 자료 중 하나가 재무제표입니다. 따라서 정부지원이나 투자 유치 등을 고려하고 있다면 전문가를 통해 장부를 작성해 두는 것이 안전할 수 있어요. 

세무기장, 어떤 세무사에게 맡기는 게 좋을까?

우선 당연하게도 세무사와 직접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이 필수입니다. 가능한 자세하게 사업에 대한 이야기를 하시면서 대표님 업종에 대한 경험이 있는지, 전문지식은 충분한지 등을 확인하시는 게 좋아요. 대화를 충분히 해보시면서 대표님의 성향과 잘 맞는지, 시스템과 서비스 등은 무엇이 있는지 등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요즘은 비대면으로 세무서비스 이용이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에 가까운 위치를 고려하시기 보다 경험과 세무사의 성향, 세무 사무실의 시스템 등을 우선순위로 확인하실 것을 추천드려요. 


📌 혜움은 전국 40개 지점을 운영하며 업종별 실력 있는 세무 전문가 200여 명이 함께 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다양한 업종과 케이스에 대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니 맞춤형 세무 상담을 원하신다면 연락 주세요. 대표님 상황에 가장 잘 맞는 전문가를 추천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