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고 좋은 세무서비스는 없습니다

최근 본 한 뉴스에 의하면 세무 서비스의 대표적인 업무인 기장의 서비스료가 20년째 제자리라고 합니다. 사업의 형태, 규모 등 여러 요소에 의해 차이가 있기는 하나 현재 평균 세무 기장료는 일반개인이나 법인을 기준으로 했을 때 8~15만 원 수준입니다. 20년 전의 기장료가 개인 11만 원, 법인이 22만 원 수준이었다고 하니 그때와 비교해도 저렴한 수준입니다.

만약 이 저렴한 기장료가 서비스의 효율화, 고도화에 의해 형성된 것이라면 문제가 아닐 것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현재의 세무 기장료 하락의 원인이 업계 내부의 과당경쟁, 출혈경쟁에 의한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세무업을 조금만 알고 있어도 이런 환경에서는 싸고 좋은 세무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조 기사 원문 보기)

저렴한 기장료, 뭐가 문제죠? 소비자한테는 좋은 것 아닌가요?

1. 높은 서비스의 품질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기장 서비스에는 일반적인 세무 서비스가 대부분 포함되어 있으며, 기장료는 세무대리인의 수행 업무에 대한 대가를 지불하는 것입니다. 기장 서비스는 사람의 손이 많이 가는 업무이기 때문에 세무 사무원 1인당 아무리 많은 업체를 담당해도 4~50개가 최대인 것이 일반적인 세무사무실의 현실입니다. 이런 현실에서 세무 기장료가 저렴하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아래의 몇 가지 추측이 가능합니다.

  1. 최저임금 수준의 신입 연차가 내 사업체를 맡고 있다.

  2. 세무 사무원에게 1인당 최대치를 초과한 사업체가 배당되고 있다.

  3. 사업체 관리에 대한 내부 평균 품질 기준이 낮다.

인사관리를 하시는 대표님들이시라면 공감하시겠지만, 업무의 품질은 직원 개개인의 역량, 업무 만족도 등에 많은 부분 좌지우지됩니다. 사람에 많이 의존하는 세무 업무 특성 상, 낮은 임금을 받거나 과도한 업무가 몰리는 경우 당연히 최적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2. 세무관리는 단거리가 아닌 장거리 달리기입니다

기장이 아닌 신고 대리를 맡기거나 한 두 번 정도 세무 대리인에게 업무를 의뢰하는 경우라면 저렴한 비용에 업무를 맡기셔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문제는 지속적이고 장기적으로 세무관리를 해야 하는 경우입니다. 현실적으로 매월 기장 서비스가 잘 되고 있는지 판단하기가 쉽지 않고, 대부분의 세무 문제는 누적이 되어 문제가 터지기 직전 또는 문제가 터진 뒤에야 드러납니다.

그런데 이때, 만약 세무 대리인을 저렴한 기장료만 보고 선택했다면 각종 문제가 발생했을 때 수습과 책임에 드는 정신적, 물질적 피해는 기장료의 혜택을 훨씬 뛰어넘는 비용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대표님의 사업장을 잘 돌볼 수 있는 적정 기장료를 지급하는 것이 오히려 절세를 위한 현명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3. 세무업의 발전을 더디게 하고, 그 피해는 결국 고객에게 전가됩니다

현재 형성된 평균 기장료는 대부분 세무업계의 과당 경쟁으로 인한 결과입니다. 과도한 가격 경쟁에 의해 대부분의 세무 사무실이 적절한 기장료를 받지 못하다 보니,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한 연구나 노력을 위한 투자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기술적 효율이나 발전을 통해 합리적인 가격과 그에 상응하는 가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분야임에도 불구하고, 그저 단순한 장부 작성 업무 제공에 그칠 수밖에 없는 현실이 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의 반복으로 인한 피해는 안타깝게도 결국 서비스를 제공받는 소비자의 몫이 되어버립니다.

물론 모든 사업자에게 기장 서비스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기장 서비스를 해야 하는 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세금 신고를 위해 장부를 만들어야 하는 법인사업자나 개인사업자 중 복식부기 의무자

  • 급여를 지급하는 사업자로, 대표님이 직접 처리하기에는 매월 그 업무 부담이 큰 경우

  • 지금은 작은 규모이지만 미래에 규모가 커졌을 때를 대비해 재무제표를 관리해야 하는 경우

위의 경우가 아니라면 매월 기장료가 아니라 매 부가세, 종합소득세 신고 시만 의뢰하는 신고대리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결국 모든 선택은 소비자의 몫입니다. 다만 세무 대리인을 선택하실 때 저렴한 기장료만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시기보다 상담 품질, 기존 고객의 리뷰, 관리 시스템, 장기적 케어서비스 등 비교할 수 있는 다양한 항목을 적절하게 고려해 합리적인 선택을 하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합리적인 비용 그리고 그 비용을 뛰어넘는 가치와 효용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세무전문가와 함께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함께 읽을거리

📌 좋은 세무사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 세무사 고를 때 실패하지 않는 방법

합리적인 비용, 그리고 그 비용을 뛰어넘는 가치를 경험해 보세요.
세무서비스의 새로운 기준, 혜움이 보여드리겠습니다.

합리적인 세무서비스 상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