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근무 시행 시 주의할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코로나 이후 재택근무가 익숙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재택근무란 근로자가 소속 사업장이 아닌 회사와 합의된 다른 장소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재택근무 시행 시 주의해야 할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재택근무

 

재택근무 근거 규정이 있어야 합니다

재택근무를 시행한다면 근로계약서 또는 사내 취업규칙에 재택근무와 관련된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한 경우 재택근무를 실시할 수 있다는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면 근무자의 별도 동의나 협의 없이 재택근무를 시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만약 해당 규정이 없다면 근로자와 협의 후 진행해야 합니다.

 

근태관리는 사내 취업 규칙에 따릅니다

재택근무를 시행하는 회사의 업무 관리자들이 가장 고민하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근태인데요. 재택근무의 근로시간과 휴게시간 역시 사내 취업 규칙을 기준으로 합니다. 근로자는 재택근무를 하는 동안 회사와 협의 없이 근무지를 이탈하거나 사적으로 시간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간혹 근태관리를 위해 위치 추적을 사용해도 되는지 문의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개인의 동의 없이 위치 정보를 수집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불법에 해당합니다.

 

재택근무 시 발생하는 비용은?

재택근무를 위해 발생하는 업무 관련 비용은 사업주가 부담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다만 업무 사용 용도와 사적 용도를 정확하게 구분하기 힘든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비용 부담 기준, 청구 방법이나 절차 등을 미리 마련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 재택근무, 단순히 장소만 바꾸면 되는 건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알아야 할 것들이 많죠? 현재 고용노동부에서는 재택근무 제도화를 위해 재택근무도입 컨설팅을 100% 무료로 지원하고 있는데요.

혜움의 파트너인 노무법인 조앤정에서 신청 단계부터 신청서, 계획서 작성 지원 및 도움을 드리고 있으니, 재택근무를 시행 중이거나 도입 예정이라면 도움을 받아보시길 추천드려요.

 

1. 재택근무 종합컨설팅이란?

 

재택(원격)근무제도화를 위한 컨설팅으로 고용노동부에서 전액 지원(사업장 무료)합니다.

 

2. 재택근무 종합컨설팅 신청이 적합한 사업장은?

 

1) 근로자 수 10인 이상(고용보험 가입 기준)이고, 사무직 근로자가 50% 이상인 사업장
2) 현재 재택근무 또는 유연근무제를 도입하고 있는 사업장 or 현재 도입하지 않더라도 향후 재택근무 또는 유연근무제 도입 가능성(계획)이 있는 사업장

* 재택근무 또는 유연근무제 도입 시 근로계약서, 취업규칙 제·개정이 필수적이므로, 취업규칙 및 근로계약서 정비 필요한 사업장에 해당 컨설팅 적극 권장 드립니다.

 

3. 재택근무 종합컨설팅 신청기간

 

1) 1차 신청 기한: ~ 23년 3월 22일(수)까지(변동 가능성 有)
2) 컨설팅 기간: 12주 예정

 

재택근무 컨설팅 상담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