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대비로 3만원 이상 지출했다면

접대비란, 회사가 업무와 관련하여 접대나 사례 목적으로 거래처에 지출한 금액을 말합니다. 접대비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은, 금액이 3만 원 이상이면 꼭 *적격증빙을 받아야 한다는 것인데요. 2020년까지는 1만 원 이하였으나 2021년부터는 3만 원 이하로 상향되어 3만 원 이하는 적격증빙 없이도 비용 처리가 가능하지만 3만 원 이상은 꼭 적격증빙을 받으셔야 해요🙂

*적격증빙: 세금계산서, 계산서, 신용카드 매출전표, 현금영수증 등 세금을 신고할 때 비용으로 인정받기 위한 서류를 말합니다.


그렇다면 접대비 지출 적격증빙은 단순히 챙기기만 하면 되는 걸까요?
NO❌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는 것! 지금 하나씩 살펴볼게요.

✅  신용카드로 접대비 사용 시 적격증빙
특별한 제한이 없는 개인 사업자와 달리 법인 사업자는 접대비 지출 시 반드시 법인 카드를 사용해야 비용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임직원 카드로 접대비를 지출했다면, 그 비용은 비용 처리를 할 수 없어요.


✅  경조사비의 적격증빙
경조사비 역시 접대비에 해당하는 비용 항목으로 경조사비로 지출한 경우 건당 20만 원까지는 적격증빙이 없어도 비용 처리가 가능한데요. 다만 이 경우 청첩장이나, 부고장, 카카오톡이나 문자 내역, 경조사 내용이 명시된 계좌 이체 내역서 등을 꼭 챙기셔야 해요.


✅  접대용으로 상품권 구입 시
상품권을 접대 목적으로 사용할 예정이라면 꼭 신용카드로 구입하셔야 합니다. 상품권은 유가 증권이라 현금으로 구매할 경 세금 계산서나 현금 영수증을 발급 받을 수 없기 때문이에요. 카드로 구입해야만 적격빙을 갖출 수 있는 것이죠. 법인의 경우에는 카드로 구입하더라도 추가로 사업자 등록증이나 인감을 요구할 수도 있으니 구입처에 미리 문의하는 것도 좋습니다.


사업자를 위한 쉽고 유익한 세무 소식, 매주 받아보고 싶다면?
세무법인 혜움 뉴스레터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