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 90% 감면받는 제도?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사업을 하시다 보면 세금만 감면받아도 재정적인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아낼 수 있을 텐데요. 특히 중소기업이라면 여러 세금 감면 혜택과 지원금이 회사 재정에 중요한 영향을 끼칩니다. 그런데 여기 중소기업의 소득세를 감면해 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꽤 많은 세액을 감면해 준다고 하는데요. 함께 보실까요?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제도란?

특정 업종에 속하는 중소기업에 취업하는 청년, 60세 이상의 고령자, 경력단절 여성, 장애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취업 이후 3~5년 동안 *연간 200만원 한도로 소득세의 70~90%를 감면해 주는 제도입니다. 소득세를 감면해 주기때문에 이 감면제도를 활용할 경우 월급 실수령액이 높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23년도부터 기존 150만 원에서 200만 원으로 상향

중소기업 소득세 감면 대상자 및 감면율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1. 청년층
중소기업에 재직 중이며 만 15세~34세 이하여야 합니다. 세액 감면은 취업한 날로부터 5년간 적용 가능하며 90%까지 감면됩니다. 군 최대 복무 기간인 6년은 나이 계산에서 제외합니다. 예를 들어 군대에서 2년 동안 복무를 했다면 만 36세까지는 청년층으로 인정이 되어 소득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노년층
근로계약을 체결하는 날을 기준으로 60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취업한 날로부터 3년간 적용 가능하고 소득세 감면율은 70%이고, 소득세 감면 한도는 200만 원입니다.

3. 장애인
장애인 복지법의 적용을 받는 장애인이어야 합니다. 3년간 소득세 감면 혜택이 적용되고, 소득세 감면율은 70%, 감면 한도는 200만 원입니다.

4. 경력단절 여성
중소기업에서 1년 이상 근무한 근로자 중 임신, 출산, 육아 등의 이유로 퇴직한 후 3년~10년 내에 다시 취업한 경력단절 여성에게도 소득세 감면 혜택이 있습니다. 취업한 날로부터 3년간 적용 가능하며 소득세 감면율은 70%, 감면 한도는 200만 원입니다.

만약 소득세 감면 대상자인지 몰라서 연말정산 때 신청을 하지 못하셨다면 경정청구를 진행해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소득세 감면 혜택 바로 받아야 하는 이유

이때 주의할 점은 취업하자마자 바로 소득세 감면을 받는 게 좋다는 점인데요. 왜냐하면 취업한 날로부터 소득세 감면을 받지 않은 기간도 총 감면 기간에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취업한 날로부터 1년간 소득세 감면을 받지 않았다고 해도, 이미 소득세 감면 가능 기간은 1년이 그냥 지나가 버리게 되는 것이죠. 하지만 모든 중소기업이 소득세 감면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 중소기업 소득세 감면 신청 가능 업종

‘농업, 임업, 어업, 광업, 제조업, 전기, 가스, 증기, 수도사업, 하수, 폐기물처리, 원료재생, 환경복원업, 건설업, 도매, 소매업, 운수업, 숙박, 음식점업, 출판, 영상, 방송통신, 정보서비스업, 부동산, 임대업, 연구개발업, 광고업, 시장조사, 여론조사, 건축기술, 엔지니어링, 과학기술서비스업, 사업 시설관리, 사업지원 서비스업, 기술 및 직업 훈련 학원, 사회복지, 수리업’ 등이 연말정산 때 중소기업 소득세 감면 신청이 가능한 업종입니다.

▶︎ 중소기업 소득세 감면 신청 제외 업종

‘법무, 회계, 세무 등의 전문 서비스업, 병원, 의원, 금융 및 보험업, 예술 및 스포츠 서비스업, 교육서비스업, 기타 개인 서비스업’ 등은 중소기업 소득세 감면 신청에서 제외되는 업종입니다.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신청 방법

1. 근로자가 신청서 작성 및 제출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을 받으려면 감면 대상 근로자가 감면 신청서를 작성하여 회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감면 신청서는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 신청하는 것이 혜택을 누락 없이 받을 수 있는 길이므로, 근로자는 취업 후 다음 달 말일까지 감면 신청서를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신청서뿐만 아니라 제출 서류도 필요한데요. 보통 주민등록등본과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병역의무자라면 병역 증명서도 준비해 주셔야 합니다.

2. 회사에서 감면 신청서 검토 및 세무서 제출
회사에서 근로자가 감면 대상자가 맞는지 여러 가지를 검토한 후에 소득세 감면 대상 명세서를 관할 세무서에 제출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꼭 소득세 감면 신청을 받은 날의 달을 기준으로 다음 달 10일까지 제출해야 한다는 점이니 유의해 주세요.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FAQ

▶︎ 혹시 연봉 제한이 있나요?
연봉 및 소득 제한은 따로 없습니다. 중소기업에 재직하며 앞서 말씀드린 나이 기준을 충족하시면 됩니다.

▶︎ 회사를 통하지 않고 소득세 감면을 직접 신청할 수 있나요?
중소기업 소득세 감면은 회사를 통해 신청하셔야 합니다. 개인이 직접 신청할 수는 없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회사에 감면 신청서와 관련 서류를 제출해 주시면 됩니다.

▶︎ 소득세 감면 신청 시 주의할 부분이 있을까요?
취업하자마자 서둘러서 신청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득세 감면 신청서를 취업 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 말까지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업무 적응하느라 정신없으시겠지만 놓치지 않고 신청하실 수 있도록 주의해 주세요.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을 신청하시면 최대 90%의 소득세 감면 혜택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신청 요건을 확인하고 신청하시어 꼭 혜택을 챙기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