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움 고객인터뷰] 델타엑스의 성장 비결은?

컴퓨터 비전 카메라를 활용해 인공지능을 개발하고 있는 기업 델타엑스, 창업 이후 바로 참가한 국내 최대 인공지능 대회 우승을 시작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델타엑스의 이야기를 김수훈 대표님께 직접 들어봤습니다.

창업 초기에는 우리의 능력을 어떻게 증명할 것인가를 고민했죠

스타트업 특히 초기 스타트업의 대부분은 열악한 환경인 경우가 많아요. 가장 큰 고민은 우리의 능력, 우리가 잘할 수 있다는 것을 어떻게 증명할 것인가였어요. 기회가 많지 않으니까요.

저희가 2020년 9월에 창업을 했는데 10월에 있었던 인공지능 챔피언십에 참가했어요. 준비 시간이 정말 촉박했는데 잃을 것도 없다고 생각했죠. 오히려 이 대회를 통해 우리의 역량과 능력을 증명해야겠다고 생각했던 것 같아요. 직원들이 정말 똘똘 뭉쳤습니다. 그리고 그 대회에서 우승했어요.

저를 비롯해 저희 직원들에게 엄청난 동기부여 그리고 자신감을 주는 계기였어요. 지금도 그때의 자부심으로 사업을 잘 추진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시대의 흐름과도 잘 맞았던 것 같아요

저희가 하는 영역이 카메라 같은 사람 눈과 가장 유사한 카메라 센서로 들어오는 영상이나 사진을 인공지능으로 분석하는 것인데요. 운이 좋게도 시대의 흐름과 잘 맞았던 것 같아요. 지금은 자율주행 외에도 카메라를 통한 인공지능 영역이 굉장히 폭넓게 활용되고 있고 그 분야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거든요. 저희가 컴퓨터 비전이라는 한 영역에 잘 집중하고 있고, 또 그런 시대의 흐름과 잘 맞아서 좋은 기회들이 많이 생기고 있는 것 같습니다. 

14개 국적의 다양한 구성원이 모인 조직

저희는 14개 국적의 다양한 구성원이 모여있어요. 조직문화도 수평적이고 자유로운편이죠. 다양한 국적의 구성원들이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특별히 문화로 인한 갈등이나 불편함은 없는 것 같아요. 오히려 수평적이고 자율적인 문화가 잘 자리 잡고 있어서 젊은 친구들한테도 좋은 영향을 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수평적이고 자유롭다는 것이 룰이 전혀 없다는 의미는 아니에요. 자유에는 책임이 있습니다. 조직이 기본적으로 지켜야 하는 룰을 모두 다 잘 지키고 존중하기 때문에 누구도 간섭할 필요가 없는 회사가 정말 자유로운 회사라고 생각하거든요. 다행히 저희 직원들이 그런 룰들을 잘 지키고 존중해 주고 있기 때문에 좋은 문화가 만들어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흔들리지 말고 굳건하게 나아가라는 얘기를 해주고 싶어요

초기에 스타트업 대표는 특히 마음이 조급해지는 경우가 많아요. 당장 수익도 내야하고 직원들도 챙겨야 하는데 이겨내야 할 부담은 한두 가지가 아니거든요. 그러다 보면 마음이 조급해지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저도 그랬던 것 같고요. 어떤 선택을 하는 게 맞는 선택인가를 하루에도 수십 번 수백 번 고민했던 것 같아요. 그래서 흔들리지 않도록 방향성을 잘 잡고, 나아가려고 했던 방향으로 굳건하게 추진해 가는 마음가짐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당장 수익이 나지 않더라도 3년, 5년, 10년을 내가 잘 버틸 수 있다면 그게 나의 자산이 되고 재산이 된다는 신념을 가지고 도전하다 보면 충분히 좋은 기회가 올 것이라고 생각해요.

혜움은 저희에게 최적화된 세무 솔루션이었어요

초기에는 다 연구원들이었지 경영지원을 담당하는 인력이 없었어요. 혜움이 저희 세무 파트너로서 또 경영지원의 조력자로서 역할을 톡톡히 해주셨던 것 같아요. 혜움은 IT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다 보니 기본적인 일들이 모두 비대면으로 가능했어요. 사실 처음에는 영수증 오가던 통상적인 방식이 익숙했다 보니까 생소하고 어색함이 있었는데 경험해 보니 불편함이 전혀 없었습니다.

빠르고 간편하고 정확한 게 혜움의 강점 아닐까 싶어요. 비용도 경제적이고요. 초기에 정말 적은 비용으로 많은 서비스를 받았어요. 세무적으로 꼭 알아야 할 것들은 이메일이나 카톡으로 꼭 챙겨주시기도 하고요. 시스템이 잘 되어 있어서 세무 현황을 파악하거나 관리하는 것도 편리했어요.

대부분의 스타트업 대표들, 특히 초기라면 더욱 시간은 한정적인데 신경 쓸 건 너무 많아요. 행정적인 부분은 챙기기도 쉽지 않고요. 혜움은 그런 부분에 있어 시간을 아껴주고 세무나 재무 상황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스타트업 대표님들께 정말 추천하고 싶습니다.


📺 델타엑스의 이야기, 영상으로 더 자세히 만나보세요.

우리회사 세무관리, 고민하고 있다면?

무 상담 받으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