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세 세율 확인해 보세요!

법인을 운영하시는 대표님들이라면 법인세에 대해 관심이 많으실 거에요. 이 글에서는 23년에 개정된 세법에 따른 법인세 세율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23년도는 법인세율이 각 구간별로 1%씩 인하되었습니다

22년도말 세법개정안이 국회를 통과 하면서 23년도에 적용되는 법인세 세율이 각 구간 별로 1%씩 낮아졌습니다.

법인세는 법인세 산출의 기초가 되는 과세표준을 기준으로 총 4개 구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구간의 변동은 없고 각 구간에 적용되는 법인세 세율이 1%씩 낮아지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과세표준이란 법인 결산서상 해당연도 순이익에서 세무조정과 전년도까지의 누적손실액, 비과세소득 차감 등의 과정을 거쳐 산출하는 법인세 적용대상 금액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우리 법인은 얼마나 세금이 낮아질까?

법인세율을 낮추면서 기획재정부는 23년도에 전체 법인이 부담할 세금은 9천억원, 24년도에는 1조 3천억원 정도 감면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그러면 우리 법인에서 부담할 세금의 감소 효과는 어느정도 되는 것일까요?

단순화를 위해 과세표준이 당기순이익과 동일한 것으로 가정하고, 법인 이익규모에 따라 부담해야 할 세액의 감면 효과를 계산해 보았습니다.감소하는 세액은 이익의 1%로 동일하지만, 감면비율로 보면 이익규모가 작은 법인이 효과가 더욱 큰것으로 나타납니다.

이대로 신고, 납부하는 것은 아니다. 각종 세액공제와 세액감면!

최종 납부해야할 법인세 계산은 이대로 끝나지 않습니다.

조세정책적 목적으로 규정된 다양한 세액공제와 감면 항목을 적용하여 최종 세액을 줄여나가게 됩니다. 

세액공제/감면을 적용하면 부담해야할 세액을 크게 낮출 수 있지만, 다양하고 복잡한 세법 규정들을 대표님들이 직접 확인하고 적용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혜움의 세무 전문가들은, 대표님을 대신하여 꼼꼼하고 정확한 세법 검토를 통해 법인이 부담할 세금을 최대한 낮춰드리고 있습니다.

혜움과의 상담을 통해 법인세 부담을 낮춰보시는 건 어떠신가요?